반응형

안녕하세요~ 활발하게 활동중인 작은 비버입니다.

 

오늘은 공공데이터 포털을 이용한 open api사용법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점점 아이디어가 고갈 중입니다.. 다음엔 뭘 올려야하지..? 정처기 공부 중인데 그 내용을 올려야 하나..?

근데 사실 저 아직까지 공부 1도 안하고 있습니다ㅋ

 

어쨌든 오늘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open api를 사용한 데이터 추출입니다.

 

저는 공공데이터포털을 참 좋아합니다. 제가 필요한 데이터들이 거의 다 있기때문이죠! 그리고 찾아보면 신기한 데이터도 많아요!!

 

오늘은 open api를 사용해서 태풍 정보를 조회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태풍때문에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고있는데요. 정말 자연앞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게 참 무력합니다...

 

 

이 포스팅은 제가 예전에 공공데이터포털을 이용해 처음으로 opne api를 사용한 포스팅입니다.

https://beaver-sohyun.tistory.com/38

 

공공데이터 API를 사용한 데이터 추출

안녕하세요, 작은 비버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카테고리인 '작은 비버의 과제 수행'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제가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이나 과제로 수행했던 내용에 대��

beaver-sohyun.tistory.com

 

 


 

 

1. 공공데이터 포털에 접속하기

https://www.data.go.kr/index.do

 

공공데이터 포털

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11956호)』에 따라 개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Datase

www.data.go.kr


공공데이터 포털에 접속하니 메인에 프로젝트 광고가 있네요!

관련 전공자 분들은 한 번 참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data.go.kr/bbs/ntc/selectNotice.do?pageIndex=1&originId=NOTICE_0000000001781&atchFileId=FILE_000000002286267&searchCondition2=2&searchKeyword1=

 

공공데이터 포털

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11956호)』에 따라 개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Datase

www.data.go.kr

 

 

2020년 하반기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지원 협업 프로젝트

 


 

 

공공데이터포털 메인은 진짜 봐도봐도 좋아요. 제가 파란색을 좋아해서 그런가? 전 이렇게 깔끔하게 딱 보기 쉽게 정리된 것을 좋아합니다.

 

공공데이터포털 메인

 

 


 

 

2. 검색창에 검색으로 본인이 찾고자 하는 데이터 검색

저는 '태풍'이라고 검색했습니다.

 

 

검색창에 '태풍'검색

- 검색창에 검색하면 태풍과 과련된 내용이 총 21개 검색되었다고 알려주고 그 밑에 카테고리별로 몇개가 검색됬는지도 자세히 나옵니다!

 

저는 여기서 opne api를 사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오픈api 클릭!

 

 

 

open api의 태풍 데이터

 

open api의 태풍 자료에는 제가 보려고 하는 '태풍정보 조회서비스'가 있습니다.

저는 이것을 클릭클릭

 

 


 

 

3. 활용 신청 및 참고 자료 확인

open api상세

 

태풍정보 조회서비스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해당 자료의 정보가 나옵니다.

분류체계, 제공기관, 관리부서명, 관리부서 전화번호 등등

 

더 궁금하신 점은 직접 문의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이렇게 정보를 확인하고 open api를 사용하기 위해 우측 상단에 있는 '활용신청'버튼을 눌렀습니다.

 

 

 

3-1. 활용신청 방법

 

버튼을 누르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이 이 데이터를 어디에 사용할지 활용목적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open api 개발계정 신청

 

저는 '참고자료'를 선택했습니다. 첨부파일은 본인이 연구, 앱개발, 웹 사이트 개발이라면 그에 따른 증빙자료를 첨부하시면 될 것 같아요.

 

시스템유형 선택

 

그 밑에 시스템유형 선택! 저는 '일반'선택을 했습니다. 서버구축이시면 그에 따른 IP주소를 작성하셔야 해요~

 

 

상세기능정보 선택

 

밑에는 상세기능정보 선택란이 있습니다. 본인이 보고싶은 정보만 클릭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다 보고 싶기 때문에 모두 클릭! 후에 이용허락 범위를 클릭하고 활용신청 버튼을 눌렀습니다.

 

 

개발계정

 

마이페이지 -> 오픈api -> 개발계정으로 들어가시면 본인이 활용신청하신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목록을 눌러보시면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나옵니다.

개발계정 상세보기

 

활용기간은 2020.09.02~2022.09.02로 2년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기 일반 인증키는 본인이 이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key라고 보시면 됩니다!

 

++ open api마다 활용신청을 하는데에 있어서 승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승인 필요하지 않은 api는 활용신청만 하시면 바로 승인 가능합니다. 제가 신청한 api는 따로 승인절차가 필요없어 바로 승인이 됐습니다.

 

 

 

활용신청 상세기능정보

 

그 밑에는 제가 신청한 내용들에 대한 설명과 미리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정해진 기간보다 더 사용하시려면 연장 신청을 이제 이 api를 사용하지 않으시려면 중지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이 다음 포스팅은 활용 신청한 api를 사용하는 방법과 태풍 정보 조회 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는 포스팅을 들고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ㄱㄱ!

 

 


 

[open api]공공데이터 api를 사용한 데이터 추출_태풍정보 조회 서비스(2. 참고문서 확인 및 open api 사용 및 태풍정보 확인)

 

https://beaver-sohyun.tistory.com/63?category=864438

 

[open api]공공데이터 api를 사용한 데이터 추출_태풍정보 조회(3. 태풍정보목록조회, 태풍예상정보조회, 에러사항 발생시)

 

https://beaver-sohyun.tistory.com/65?category=864438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