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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분석과 설계

 

저자 : 허원실

출판사 : 한빛아카데이

출판일 : 2015.11.30

가격 : 24,000원

 

책소개

[시스템 분석과 설계]는 비즈니스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요구 분석 및 설계 방법론을 다룬 책으로, 기업의 정보시스템 개발 과정 및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역할, 개발에 사용되는 설계 및 분석 도구, 개발 후 품질관리까지의 전 과정을 간결하게 설명한다. 구조적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의 주요 개념과 원리를 살펴본 후 미니 프로젝트로 해당 방법론의 적용 사례를 보여주어 원론적인 내용 이해에 그치지 않고 실제적인 지식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Chapter 13 객체지향 방법론

시뮬라 : 시뮬레이션용으로 개발 된 언어

시뮬레이션 : 현실에서 수행되고 있는 것을 컴퓨터에서 가상으로 수행하는 것

객체지향 설계 방법론 = 4대 방법론

1.     부채가 제안한 booch

2.     코드와 요던이 제한한 coad/yourdon

3.     슐레이어와 멜리가 제안한 shlaer/mellor

4.     럼보가 제안한 OMT

솔기 없는 프로세스 :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각 단계 간의 경계선이 불분명하다는 것을 뜻함

클래스 다이어그램 : 분석, 설계, 구현 단계에서 실세계의 객체를 프로그램 객체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

하향식 프로세스 : 어떠한 문제를 큰 덩어리로 인식한 후, 그것을 작은 덩어리로 잘라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상향식 프로세스 : 작은 덩어리의 문제들을 해결한 후 그 덩어리를 뭉쳐서 좀 더 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

집합화 : 어떠한 객체가 다른 객체의 부속품들로 구성됨을 표현

클래스 : 공통 속성과 행위를 가진 객체를 묶어 추상화한 개념

다형성 : 여러 형태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Chapter 14 UML 모델링

UML : 객체 지향 설계를 위한 표준 언어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산출물을 가시화, 명세화, 구축, 문서화 하는데 사용됌

가시화 : 소프트웨어의 개념모델을 시각적인 그래픽 형태의 표기로 표기하고, 표기법에 사용하는 심벌에 명확한 정의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명세화 : 정확하고, 명백하며, 완전한 모델을 만드는 것을 의미

구조 사물 :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사물

행동 사물 : 시스템의 행위를 표현하는 사물

그룹 사물 : 개념을 그룹화하는 사물

주해 사물 : 부가적으로 개념을 설명하는 사물

의존 관계 : 두 사물 간의 의미적 관계로 한 사물의 명세서가 바뀌면 그것을 사용하는 다른 사물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

연관 관계 : 두 사물간 의 구조적 관계로 어느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되어 있음을 말한다.

일반화 관계 : 일반화 된 사물과 좀 더 특수화 된 사물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실체화 관계 : 객체들 사이의 의미적 관계로,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의해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것

클래스 :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속성과 행위를 갖는 하나의 객체 단위

속성 : 그 클래스의 구성을 나타내는 데이터

매서드 :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클래스에 대한 명령의 접수창구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물리적 측면에서 소스코드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에 대해 표현

배치 다이어그램 : 노드를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그 사이를 의존 화살표와 접속 관계를 나타내는 실선으로 연결해 이들 간의 통신 관계를 나타낸 것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액터의 관점에서 본 시스템의 기본적인 행동을 기술한 것

순차 다이어그램 : 객체 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낸 것

상태 다이어그램 : 객체의 상태가 이벤트의 발생 혹은 시간의 경과에 의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것

 

 

Chapter 15 미니 프로젝트 3

차계부 앱 :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차량운행과 관련된 주유기록, 정비기록, 여행기록 등을 기록하고 조회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명세 : 시스템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그리고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를 결정

액터 : 사림이나 조직, 외부의 시스템과 같이 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주체를 의미

유스케이스 : 액터의 관점에서 본 시스템의 기본적인 행동을 기술한 것

 

 

Chapter 16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소프트웨어 품질

- 요구사항 또는 제품사향에 대한 적합성을 의미

- 사용 중 발생하는 실패의 정도로 정의한다.

- 하나의 제품 혹은 서비스가 목표하고 있는 사용 목적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전체적인 특징 및 특성

결함 :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실패 요소들을 의미

소프트웨어 품질 요구사항의 특성

- 다차원적

- 서로 다른 요구사항과의 상충

- 표현하기 어려움

- 이득을 쉽게 측정하기 어려움

검증 :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가의 여부를 밝히는 활동

확인 : 소프트웨어가 지정된 기능에 대해 정확하게 수행되는 가의 여부를 밝히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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