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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max 2013 단축키 모음


● 3ds Max 단축키 모음 키보드 샷

3ds Max 단축키 모음

출처 : Sebastian Pohl

https://www.twisted-artwork.de/

 

Twisted Artwork

2D, 3D, Web und Printmediendesign, Softwareentwicklung, Beratung

www.twisted-artwork.de

 


설정별 원하는 단축키 모음(2013버전)

※ 단축키 설정은 Customize > Customize user interface에서 설정 가능(but 기본 인터페이스 활용하기)

 

1.     파일(file)

[x] : 행동 검색창(구버전, Transform 기즈모 보이기/숨기기)

[Ctrl] + [o] : 파일열기

[Ctrl] + [s] : 파일 저장하기

[Ctrl] + [Shift] + [s] : 다른 이름으로 저장

[Ctrl] + [n] : 새 파일


2.     오브젝트 편집(object edit)

[q] : Smart Select 모드로 바꾸기

[w] : 이동 모드로 바꾸기

[E] : 회전 모드로 바꾸기

[r] : Smart Scale 모드로 바꾸기

[h] : Select by name 대화 상자 불러오기(검색창 활용으로 빠른 오브젝트 선택 가능)

[a] : Angle Snap 켜기/끄기(회전 시 토글 각도를 지정해줄 수 있는 기능 활성화)

[s] : Snap 켜기/끄기(지정된 포인트로 맞춰서 움직여짐)

 

[Shift] + [i] : 라인을 따라서 오브젝트를 배열(spacing tool)

 

Shift + 드래그 : 오브젝트 복사

Shift + 클릭 : 제자리에 오브젝트 복사

 

Ctrl + 클릭 : 선택된 오브젝트 복수 선택 / 제외

Alt + 클릭 : 선택된 오브젝트 제외

[Ctrl] + [A] : 모든 오브젝트 선택

[Ctrl] + [D] :모든 오브젝트 선택 해제

[Ctrl] + [I] : 선택된 오브젝트를 제외한 모든 오브젝트 선택

[Ctrl] + [y] : 확대된 뷰포트 작업 Redo 하기

[Ctrl] + [z] : 확대된 뷰포트 작업 Undo하기

[Alt] + [A] : Align 기능 활성화(대상 오브젝트의 기준으로 위치 이동)

[Alt] + [Q] : 선택된 오브젝트만 보기

[Alt] + [X] : 선택된 오브젝트 반투명화(X레이와 비슷 효과,복잡한 오브젝트 운용 시 편리)

[F12] Transform Typeln 대화 상자 불러오기

[spacebar] : 선택된 Object 고정

[delete] : 선택된 Object 삭제


3.     마우스(mouse)

클릭 : 오브젝트 선택

드래그 : 범위안의 오브젝트 선택

우클릭 : 편집, 보기메뉴

 

휠 클릭 + 드래그 : 수직평행으로만 화면 이동(화면 회전 없음)

Shift + 드래그 : 화면 평행 이동

Ctrl + 휠클릭 + 드래그 : 카메라 중심 화면 회전 / 둘러보기

Alt + 휠클릭 + 드래그 : 중심점을 향하며 화면 이동(타깃을 기준으로 화면이 회전됨)

휠 회전화면 확대 / 축소

Ctrl + alt + 휠클릭 + 드래그 : 화면 정밀 확대 / 축소


4.     편집 상태(editable)

Editable poly 상태에서

1 : 버텍스 선택

2 : 엣지 선택

3 : 보더(빈공간) 선택

4 : 폴리곤 선택

5 : 오브젝트 선택

6 : 선택 해제

-       에디트 폴리의 경우/ 선택모드를 해제하고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줌

-       에디트의 다른 모드일 경우/ 선택된 오브젝트가 없을 때와 같이 그냥 파티클 창이 뜸

 

<활용 조건 : Editable Poly일 때야만일때야만 하며, ## 선택 모드가 활성됐을 경우>

[Shift] + [E] : Extrude / Polygon 모드

[Ctrl] + [Shift] + [B] : Bevel / Polygon 모드

[Ctrl] + [Shift] + [C] : Chamfer / Eage 모드, 선이 선택된 상태

[Ctrl] + [Shift] + [E] : Connect / Eage 모드, 두개 이상의 선이 선택된 상태

[Ctrl] + [Shift] + [Q] : Slice / Eage 모드

[Ctrl] + [Shift] + [W] : Weld / Vertex 모드

[Alt] + [P] : Cap / Border 모드, 대상 테두리가 선택된 상태

[Alt] + [C] : Cut / Vertex 모드

[Ctrl] + [M] : Meshsmooth / 오브젝트 선택 상태 / 막누르면 하이 폴이 돼서 컴퓨터가 과부하 되므로 주의

-       버텍스 선택한 상태에서 [Ctrl] + 4(폴리곤) 선택시 버텍스에 선택된 폴리곤 선택됨

-       폴리곤 선택한 상태에서 [Ctrl] + 1(버텍스) 선택시 폴리곤에 선택되어진 버텍스 선택됨

-       엣지 선택한 상태에서 [Ctrl] + 해당기능 선택 시 선택된 영역 선택됨


5.     화면(views)

[F2] 선택된 페이스(Face)에 색을 입혀 보기

[F3] wireframe smooth+highights 바꿔보기

[F4] Edged Face모드 보기

[j] : 오브젝트 범위 틀(Section보이기 / 감추기

[Alt] + [w] : 현재 선택된 뷰포트 전체 화면으로 늘리기

[Alt] + 6 : 메뉴툴바 보이기/숨기기

[Alt] + [b] : 뷰포트 백그라운드 보이기/숨기기

 

[Ctrl] + [x] : Expert 모드로 바꾸기

 

[Shift] + [z] : 뷰포트 작업 실행 취소

[Shift] + [s] : shape toggle 숨기기/보이기

[Shift] + [g] : geometry toggle 숨기기/보이기

 

[z] : 선택된 Object Zoom Extent 하기

[g] : 그리드 숨기기/보이기 a

[Shift] + [f] : Safeframe 보이기(안정된 프레임 보기)

 

[f] : Front 뷰로 바꾸기

[l] : Left 뷰포트로 바꾸기

[b] : Bottom 뷰포트로 바꾸기

[t] : Top 뷰포트로 바꾸기

[p] : Perspective 뷰포트로 바꾸기(자유시점)

[v] : 뷰포트 리스트

[d] : 뷰포트 Disable 시키기


6.     기즈모(gizmos)

[F5] Object X축 제한하기

[F6] Object Y축 제한하기

[F7] Object의Z 축 제한하기

[F8] XY, YZ, ZX평면으로 Object 제한하기/ 이동, 크기 조절만 적용

[-](숫자 0과 달러 부호 사이에 있는) : 트랜스폼 기즈모 크기 작게

[+](숫자 0과 달러부호 사이에 있는) : 트랜스폼 기즈모 크기 크게


7.     애니메이션(animation)

[home] : 첫 번째 프레임으로 옮기기

[end] : 마지막 프레임으로 옮기기

[>] : 한 프레임 앞으로 가기

[<] : 한 프레임 뒤로 가기

[/] : 애니메이션 재생

[‘] : set key / 애니메이션 편집

[n] : auto key 모드 켜기/끄기 / 애니메이션 편집


8.     렌더링(rendering)

[Shift] + [q] / [F9] : Quick Render

[F10] 렌더링 옵션 창


9.     카메라(cameras) / 조명(lights)

[c] : 카메라 뷰(설정된 카메라가 여러 개일 때는 우선적으로 카메라 리스트를 보여줌)

[Shift] + [c] : 카메라 숨기기/보이기(작업 중에 걸리적거리는 카메라를 숨김)

[Ctrl] + [c] : Camera to View 실행하기(현재 뷰포트에서 바라보는 방향으로 카메라를 자동 생성시킨다)

 

[Ctrl] + [L] : 기본 라이팅으로 바꾸어 보기 / 뷰포트상 조명 효과 보기/숨김


10.  그 외(etc)

[m] : material Editor 재질 편집기 불러오기

7 : 사용 자원 정보 보이기/감추기(폴리곤과 버택스의 통합적인 수와 프레임(FPS) 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8 : 환경 & 이펙트 옵션 창

[F1] 도움말 불러오기

 

[ : 뷰포트 줌인 하기

] : 뷰포트 줌아웃 하기

\ : Sound 켜기/끄기

[k] : Set Key 실행하기

 

[Alt]+[0] : 사용자 인터페이스 잠그기

[Alt] + [n] : Normal Align 실행하기

[Alt] + [s] : Snap 모드 바꾸기

[Alt] + [z] : Zoom 모드로 바꾸기

 

[u] : User 뷰포트의 Object만 보이게 하기

[i]  뷰포트 밀기 / pan viewport

[o] (영문) : Adaptive degradation 동작하기

 

[Ctrl] + [w] : Zoom Region 모드로 바꾸기

[Ctrl] + [e] : 스케일 모드 바꾸기

[Ctrl] + [p] : 뷰포트 밀기 / pan view

[Ctrl] + [d] : Select None 실행하기실행하기

[Ctrl] + [f] : Selection 모드 바꿔 보기

[Ctrl] + [v] : 선택된 Object Clone 만들기

[Ctrl] + [h] : Place Highlight 실행하기

[Ctrl] + [b] : 서브 Object 켜기/크기

 

[Shift] + [n] : 새로운 씬 만들기

[Shift] + [l] : 라이트 Object 숨기기/보이기

[Shift] + [h] : 헬퍼 숨기기/보이기

[Shift] + [p] : 파티클 Object 숨기기

[Shift] + [a] : 모드 Object 선택하기

[Shift] + [4] : Spot/Directional Light 뷰로 바꿔보기

[Shift] + [w] : Spacewarps Object 숨기기

[Shift] + [y] : 뷰포트 작업 Redo 하기

 


키보드 별

[insert] : 서브 Object 레벨 순환시키기

[page up] : 부모 Object 선택하기

[page down] : 자식 Object 선택하기

[home] : 첫 번째 프레임으로 옮기기

[end] : 마지막 프레임으로 옮기기

 


● 3ds Max 단축키 모음 정리 요약본

3ds Max 2013 단축키 모음.docx
0.03MB

 

 

 


[3ds Max] 3ds Max 2013 단축키 설정하기(본인이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https://beaver-sohyun.tistory.com/115

 

[3ds Max] 3ds Max 2013 단축키 설정하기(본인이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3ds max에는 기본값으로 단축키가 설정되어있습니다. 웬만하면 건들지 않고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는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항목의 이유로 단축키를 변경하고

beaver-sohyun.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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