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게임 신문 스크랩 양식
헤드라인(요약과 압축) [기자수첩] NFT와 블록체인, 게임사와 유저의 온도 차이
기사링크 윤서호,[기자수첩] NFT와 블록체인, 게임사와 유저의 온도 차이,인벤, 2022,04,19
본문(요약) 블록체인, NFT가 2018년부터 각계를 강타하기 시작했고, 게임업계에도 이는 예외가 아니었다.

이미 NFT와 블록체인 관련 게임에 대한 소식은 아직 봄이 채 지나지도 않은 시점에서도 다양하게 쏟아지고 있다.

일부 업계인들은 궁극적으로 NFT와 블록체인을 도입한 게임이, 게임이 즐기는 것을 넘어서 즐기면서 돈을 버는 또다른 차원의 엔터테인먼트가 되리라는 비전을 공유하고자 하고 있다.
용어정리 GDC :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GDC)
MMO
RPG : Role-Playing Game의 약어로 '역할 수행 게임'을 뜻함.
즉, 게임 상에서 각자 맡은 종족 및 직업 그리고 캐릭터에 따라 주어진 능력을 사용하며,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

MMORPG : RPG에 'Massively Multi-player Online'이 붙어서 사용되는 단어로,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역할 수행 게임'을 뜻함.
즉, 혼자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닌, 수많은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플레이하는 RPG라고 할 수 있음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파이널 판타지14(Final Fantasy 14)가 있다.

MORPG : MMORPG에서 대규모를 뜻하는 Massively가 빠진 것으로, '다중 사용자 온라인 역할 수행 게임'을 의미
즉, 대규모가 아닌 정해진 수의 사람들과 함께 역할 수행 게임(RPG)을 플레이 하는 것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던전 앤 파이터(Dungeon and Fighter), 디아블로2 레저렉션(Diablo2 Resurrencted)가 있다.
*일반적으로 ‘방’을 만들어 그 방에 접속한 사람들끼리만 전투 및 사냥을 한다면 MORPG, 모든 사용자들의 왕래가 가능한 공개 지역에서 전투 및 사냥을 한다면 MMORPG로 구분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6020202012031671001
https://m.blog.naver.com/dlxlwlsl/221738882292
기사 내용 수치화, 인사이트 나누기 인사이트
리처드 개리엇은 NFT 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가 NFT와 블록체인이 자신이 개발한 게임 내 아이템의 가치를 보존하고, 유저와 유저 그리고 유저-개발자 사이에 투명한 거래가 일어날 수 있는 수단으로 보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일부 업계인들은 궁극적으로 NFT와 블록체인을 도입한 게임이, 게임이 즐기는 것을 넘어서 즐기면서 돈을 버는 또다른 차원의 엔터테인먼트가 되리라는 비전을 공유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암호화폐 등과 연계해 현실의 경제와 연결되면서, 진정한 메타버스를 이룩할 수 있다는 비전도 제시되고 있다.

수치화


추가 조사할 내용 블록체인, nft를 적용하면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
적용할 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대부분의 기사들에서 수익성을 목표로 블록체인과 nft를 도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게임의 본질적인 목표는 "재미"라고 생각하는데 이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블록체인은 이미 다양한 산업과 접목이 되고있다. 유독 게임에서만 규제를 심하게 하는 상황처럼 보이는데 왜 이렇게 규제를 심하게 하는지, 규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이 궁금하다.
연관 기사 링크 메타버스, NFT 이어 게임사가 주목하는 이것 [황순민 기자의 더테크웨이브]
https://www.mk.co.kr/premium/special-report/view/2022/03/31687/
“승자는 누구” 게임사들이 제시한 P2E 승리전략은?
https://byline.network/2022/04/19-200/
블록체인도 안전하지 못하다?…인기 블록체인 게임서 7500억원 상당 해킹
https://www.mk.co.kr/economy/view/2022/288142

 

반응형

+ Recent posts